loader

거창 농산물산지유통센터 개장 -경남매일


거창 농산물산지유통센터 개장 -경남매일


하루에 사과 50t 선별에서 공급까지 가능



 김성진 기자



 서북부 경남의 대표적인 농산물 브랜드인 사과의 판로 개척을 위해 전문 유통시설을 갖춘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가 10일 오후 2시 거창읍 대평리 거점산지유통센터에서 양동인 거창군수, 신성범 국회의원, 이현영 군의회 의장, 도 의원 및 관계자와 주민 등 1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장식을 가졌다. <사진>


 이 날 개장식을 가진 거점산지유통센터는 지난 2008년 9월 총사업비 192억원을 투입해 건축연면적 8219㎡에 지상 2층 규모로 거창·함양·합천 등 3개 군이 공공유형으로 거창읍 대평리에 건립해 자유접시이송식, 자동선별기 2조, 1440톤 규모의 저온저장고, 세척시설, 자동포장시설 등을 갖춘 첨단 산지유통시설이다.


 이번에 개장되는 센터는 DDA와 FTA 체결 등 변화된 유통환경에 적극 대응, 소비지 대형유통업체에서 요구하는 균일된 고품질의 신선농산물을 산지에서 안정적으로 공급하게 된다.


 특히 서북부경남 대표 농산물인 사과를 1일 50t, 연간 약 1만t 이상을 소비자의 요구에 맞게 공동선별에서 세척, 포장, 출하까지 일괄 시스템을 통해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지역 농산물 유통 구조변화에 새로운 변화의 시스템이 될 전망이다.


 군 관계자는 “서북부경남 사과 4만톤의 생산량 중 25%를 처리할 수 있는 유통시설”이라며 “농산물 물류비용이 절감돼 생산자에게는 소득증대를, 소비자는 신선한 사과를 저렴한 가격으로 맛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코멘트(Comments)

로그인 하시면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Video News